목차
푸틴 러시아 대통령 상트페테르부르크 국제경제포럼(SPIEF) 연설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2023년 6월 16일(현지시간)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국제경제포럼에 참석했습니다.
그의 연설을 번역하여 정리해보았습니다.
러시아 경제
"긍정적인 거시경제 동향이 탄력을 받고 있습니다. 저는 올해의 GDP 성장률이 최대 1.5%, 심지어 2%에 도달할 것이라는 우리 전문가의 의견에 동의합니다. 이는 우리가 세계 주요 경제대국들사이에서 선도적 위치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비석유 및 가스수입의 역동성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1~5월에는 예상보다 눈에 띄게 높은 9.1% 성장했습니다."
러시아 국방비
"오늘날 우리의 국가재정은 전체적으로 균형을 이루고 있으며 현재 연방 예산 적자는 미미합니다. 당연히 국방과 안보를 강화하고 무기를 구입하기 위해서는 추가 자금이 필요했고, 우리는 우리나라의 주권을 보호하기 위해 이 일을 할 의무가 있습니다."
러시아에서 외국 기업의 철수
"외국 기업들이 러시아에 들어오고 싶어하고 우리가 그러한 대화를 점점 더 자주 듣게 된다면, 우리는 누구에게도 문을 닫지 않을 것이라고 말할 것입니다.
우리는 시장경제에서 사람을 몰아낸 적이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국제 결제의 국가 통화
"해외무역에서 국내 통화 사용의 주목할만한 진전도 있습니다. 유라시안경제연합(EAEU) 국가들과의 결제는 약 90%가 루블로 이뤄지고 있으며, 중국과의 결제는 80%이상이 루블 및 위안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그는 러시아가 에너지 및 경제교류와 관련해 중국에 의존하게 될 것이라는 지적에 "그런 주장을 하는 이들이 중국에 의존적"이라고 반박하였습니다.
EAEU는 2015년 러시아가 주도해 출범시킨 옛 소련권 경제협력체로, 러시아와 벨라루스,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아르메니아 등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러시아 관할 구역에 자산 반환
"저는 경제계와 접촉하여 정부가 주요 산업 분야의 자산을 러시아 관할로 신속하게 반환할 것을 요청합니다. 이것은 올해 12월 이전에 완료되어야 합니다."
러시아 자산의 서방 동결
"러시아에서 자금을 벌어들인 다음 외국 계좌에 예치되는 상황은 국가뿐만 아니라 러시아 비즈니스 자체에도 명백하고 종종 용납할 수 없는 위험을 수반합니다. 많은 사업가들이 그들의 계좌와 자산이 서부에서 동결된 것을 발견하고 놀랐습니다."
비용 절감
우리는 러시아 경제의 디달러화라는 목표를 가져본 적도 없고 가지고 있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세계 경제의 달러 가치 하락에 영향을 미치는 목표를 가져본 적도 없고 가지고 있지도 않습니다. 하나 또는 다른 통화가 세게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해당 통화를 발행하는 국가의 경제적 잠재력과 관련이 있습니다."
OPEC+ 및 러시아의 에너지
"OPEC+ 내의 감산 결정은 모두 탈정치화된 것이며 러시아의 특별 군사 작전이나 다른 기회주의적 고려 사항과 관련이 없으며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의 경제성 문제와 관련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러시아 석유 및 가스 시장은 양호한 상태이며 발전 전망이 우수합니다."
OPEC(석유수출국기구)
OPEC+(러시아 등 주요 산유국 협의체)
우크라이나 분쟁
"곧 우크라이나는 전략적 예비군 사용을 완전히 중단할 것입니다. 아무것도 남지 않았습니다. 그들이 싸우는 모든 것들과 그들이 사용하는 모든 것들이 외부로부터 유입됩니다. 그렇게 오래 싸울 수는 없습니다."
"서양의 탱크가 불타고 있습니다. 레오파드를 포함한 몇몇 탱크들이 파괴되었습니다. F16도 불에 탈 것입니다.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하지만 만약 그들이 우크라이나 밖에 위치해 있고 적대적으로 사용된다면, 우리는 우리를 상대로 적대적으로 사용되는 무기들을 어떻게 그리고 어디서 타격할 수 있는지 살펴봐야 할 것입니다. NATO가 이 무력 분쟁에 더 휘말릴 심각한 위험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