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 초중고 모두 검정도서로 발간
개정 과정 소개
교육부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등학교 디지털교과서 국·검정 구분’ 개정고시안에 대한 행정예고를 다음달 7일까지 실시한다고 21일 밝혔다. 이 개정안은 지난 6월 발표한 AI 디지털교과서 추진 방안의 후속 조치다.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초·중학교 국어, 영어, 수학, 사회(역사 포함), 과학, 기술·가정 및 고등학교 공통과목과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교과목은 AI 디지털교과서를 개발해 2025년부터 현장에 적용한다.
특수교육 대상자를 위한 디지털교과서
특수교육 교과의 AI 디지털교과서는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교육권 확보와 학교급 간의 연계 및 교과목별 특성, 발행·공급의 안정성 등을 고려해 국정도서로 분류한다. 특수교육 교과용도서를 제외한 나머지 과목의 AI 디지털교과서는 교과서의 다양성과 학교의 선택권 확대, 교육청의 심사 여건 등을 고려해 검정도서로 구분한다. 초등학교 정보교과는 교육과정에 별도의 과목이 개설되지 않은 점을 고려해 시도교육청과 협업해 인정도서로 개발할 예정이다.
교육부의 미래 계획
교육부는 행정예고 기간에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한 후 AI 디지털교과서 구분 고시를 확정하고 다음달 중 검정실시 공고 및 개발 가이드라인을 발표할 예정이다. 김연석 교육부 책임교육정책관은 “이번 고시 개정은 2022 개정 교육과정을 구현할 AI 디지털교과서 개발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토대가 될 것”이라며 “양질의 AI 디지털교과서가 개발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FAQ's
- 2025년부터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가 어떻게 적용되나요?
- 2025년부터 초·중·고등학교 모든 교과목에 AI 디지털교과서가 적용됩니다.
- 특수교육 대상자를 위한 AI 디지털교과서는 어떻게 분류되나요?
- 특수교육 대상학생을 위한 AI 디지털교과서는 국정도서로 분류됩니다.
-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 개발에 대한 국민의 의견은 어떻게 수렴되나요?
- 국민들의 의견은 행정예고 기간에 수렴된 후, 디지털교과서 구분 고시를 확정하기 위해 반영됩니다.
- 초등학교 정보교과에 대한 AI 디지털교과서는 어떻게 개발되나요?
- 초등학교 정보교과는 교육과정에 별도의 과목이 개설되지 않았기 때문에 시도교육청과 협업하여 인정도서로 개발될 예정입니다.
- 교육부가 앞으로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나요?
- 교육부는 검정실시 공고 및 개발 가이드라인 발표를 통해 AI 디지털교과서를 지원하고,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문의: 교육부 책임교육정책관 교육콘텐츠정책과(044-203-6470)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