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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FP 배터리에 대한 잘못된 오해 총정리 13가지

마호츠카이 2023. 10. 9.

 

LFP 배터리에 대한 잘못된 오해 13가지를 총정리합니다. 인산철(LFP) 배터리의 실제 성능과 안전성을 알아봅시다.

LFP 배터리에 대한 잘못된 오해 13가지를 총정리합니다. 인산철(LFP) 배터리의 실제 성능과 안전성을 알아봅시다.

 

리튬 철 인산(LFP) 배터리는 현대 전기차 산업에서 많은 논란과 오해를 받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LFP 배터리에 대한 13가지 오해를 정리하고 그 진실을 밝히겠습니다.

 

 

1. 에너지 밀도

첫 번째 오해는 LFP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에 관한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LFP 배터리가 리튬 삼원계(다원계) 배터리보다 에너지 밀도가 높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2. 주행거리

에너지 밀도가 낮기 때문에 LFP 배터리를 사용하는 전기차의 주행거리가 짧다는 오해도 있습니다. 에너지 밀도가 낮아 용량 당 에너지가 적어지므로 주행거리가 영향을 받을 수 있지만, 다른 요소도 고려해야 합니다.

 

 

3. 무게

LFP 배터리는 에너지 밀도가 낮아 같은 용량을 갖기 위해서는 더 많은 무게를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전체 배터리 팩의 무게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4. 수명

인산철(LFP) 배터리는 수명도 짧다는 오해가 있습니다. 특히 2C 이상의 C-rate 사용환경에서는 NCM(Nickel Cobalt Manganese) 배터리에 비해 수명이 짧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 안전성

LFP 배터리는 리튬 삼원계(다원계)보다 안전하지 않다는 오해도 있습니다. 높은 씨레이트(C-rate) 환경에서는 화재 및 폭발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6. 화재 위험

특히 언덕길을 올라가거나 급가속을 할 때, LFP 배터리의 화재 위험이 더 높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7. 겨울 효율

겨울철에는 LFP 배터리의 효율이 떨어진다는 오해도 있습니다. 특히 회생제동과 전비 효율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8. 메모리 효과

LFP 배터리는 메모리 효과로 인해 주기적으로 완전 방전 및 100% 충전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으며, 이로 인해 충전 시간이 길어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9. 전압 범위

LFP 배터리는 삼원계(다원계)에 비해 전압 범위가 제한적이라는 오해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배터리 잔량(SOC)을 정확히 확인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10. 배터리 퍼센트 변동

일부 소유자들은 LFP 배터리 전기차에서 배터리 퍼센트가 빠르게 변하는 것을 경험했다고 합니다.

 

 

11. 겨울 사용

중국의 겨울철에는 LFP 배터리가 잘 사용되지 않는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특히 추운 지역에서는 주행거리가 상당히 짧아질 수 있습니다.

 

 

12. 저온 환경

실제 테스트 결과에 따르면 LFP 배터리는 영하 20도 내에서만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며, 일반적인 저온 환경에서는 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13. 폐배터리 재활용

LFP 배터리의 폐배터리 재활용 비용이 높아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이렇게 LFP 배터리에 대한 13가지 오해와 진실을 살펴보았습니다. LFP 배터리는 특정 용도나 환경에서는 유용할 수 있지만, 사용 전에 장단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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